sureEssay

GMP에 대한 생각을 나누어 갑니다.

문서나 기록의 검토확인은 권위에 대한 도전이 아니다

sureGMP 2005-11-14 00:00 조회수 아이콘 209

최근 미국 보건성 보고에 의하면 환자의 투약과정에서 매일 평균 12%의 실수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Patient Drug Doses, 1982) 이러한 투약 과정상의 실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템풀대학의 약학과 교수 코헨(Cohen)과 데이비스(Davis)의 저서 <의료사고의 원인과 대응: Medication Errors: Causes and Prevention (1981)>에 의하면 투약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병원 근무자들이 환자 주치의의 지시에 너무도 맹목적으로 복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수 많은 투약 사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현상은 병원의 환자, 간호사, 약사, 그리고 인턴, 레지던트들이 담당 주치의의 처방전을 전혀 의심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점이라고 그들은 주장하고 있다.
*

코헨과 베이비스가 제시한 사례 하나를 소개한다.
귀에 염증이 있는 환자의 주치의는 환자의 오른 쪽 귀에 투약할 것을 지시하였다.
그러나 처방전에 라고 쓰는 대신 약식으로 라고 적었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든 간호사는 라고 읽고 귀에 넣어야 할 약을 환자의 항문에 집어 넣었다.
귀에 염증이 있는 환자의 항문에 투약한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가지 않는 일이지만, 환자 자신이나 간호사 어느 누구도 이 처방전에 이의를 달지 않았다.
Robert Cialdini지음 이현우 옮김 <설득의 심리학>에서

치알디니는 이 사례로부터 권위에 무조건적으로 승복함으로써 쉽게 설득당한다는 심리학적 설명을 이끌어 내고 있다. sureGMP는 이 사례에서 일단 글로 쓰여있거나 인쇄된 것에 대하여, 특히 상사나 선임자의 서명이 있는 문서는 그 내용의 과학적 타당성은 차치하고라도 그 판본의 진위 또는 변조 가능성에 대한 아무런 검토없이 거의 맹목적으로 따르는 GMP현장의 모습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심지어 자기에게 검토가 의뢰된 문서도 그 문서 작성자가 자기보다 직급이 높다거나 그 업무의 실력자라는 생각에서 굳이 내가 볼 것 뭐 있겠냐며 성의 없이 읽고 서명하는 예가 드물지 않다.

문서나 기록의 검토 확인은 권위에 대한 도전이 아니라 가장 기초적인 실수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 대책임을 기억하여야 하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파일

패스워드
패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