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eEssay

GMP에 대한 생각을 나누어 갑니다.

현장 즉시 기록

sureGMP 2008-04-21 00:00 조회수 아이콘 260

아이디어는 때를 가리지 않고 떠오른다. 샤워하는 도중이나 친구와 술을 마실 때 생각나기도 한다. 이런 순간적인 발상을 '나중에 정리해야지' 하고 미루다 보면 금세 잊어버린다.

회의할 때는 상대방의 의견에 고개를 끄덕이며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끝나고 나면 그 말이 전혀 기억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아무리 가슴에 와 닿을 만큼 인상적인 이야기를 들어도 메모하지 않으면 기억나는 것은 고작 두세 가지에 불과하다.

사카토 켄지의 '메모의 기술' 중에서 (해바라기)

***************

현장에서 즉시 기록, 그것은 GMP 기록 요령의 금과옥조(金科玉條)입니다. 하나의 행동이 끝나고 펜을 들고 기록한다는 것이 얼마나 번거롭고 일을 더디게 하는지 현장에 근무해 본 사람이라면 다 압니다. 그 “하나의 행동”을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 한 공정이 다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안 될까? 간단한 조작인데 두 세 개 공정이 끝난 다음 한꺼번에 하면 정말 안 될까? 이런 생각을 안 해 본 사람 없을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은 결코 아닙니다. 탓하는 것은 현장에서 펜을 들고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은 반드시 SOP를 만들 때, 시험지시 및 기록서, 제조지시 및 기록서를 만들 때 하는 것입니다. 기록할 항목, 기록할 시점을 꼼꼼히 챙겨 정해 두어야 합니다. 그 공정의 중요성, 다시 말해서 그 공정이 품질에 미치는 영향의 심각성, 그 공정파라미터가 요구하는 정밀성과 정확성을 고려하여 어느 시점에서 기록할 것인가를 미리 정해두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세세한 항목을 지나치게 짧은 공정 시간 단위로 끊어 기록하도록 해 놓아서 현장에서 기록하는 사람이 “이걸 꼭, 꼬박꼬박 기록해야 돼?”하는 의구심이 조금이라도 일어서는 안됩니다. 혹시라도 이런 의구심이 일어나지 않도록 SOP나 각종 지시서에 대해 미리 교육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파일

패스워드
패스워드